728x90
반응형

수요예배 (주후 2020. 7. 1.)

제목: “다른 신은 없습니다”

말씀: 신명기 5:1-7절

설교자: 박상열 목사님

 

------------------------------

 

♣요약

I. 말씀의 토대가 된 언약.

 

(1)모세는 회중들을 불러 모은다. 그는 온 이스라엘을 소집하였다(1절).

(2) 그는 주의를 기울일 것을 요구한다(1절).

(3) 그는 이스라엘이 호렙산에서 맺었던 언약에 의해 스스로를 규제해 나아가야 할 계약에 대하여 그들에게 언급한다. 명령, 또는 계명을 이러한 언약으로 바꾸신 하나님의 은혜의 놀라운 강림을 보라. 여기에서 우리는 다음 세 가지 사항을 살펴볼 수 있다.

 

①이 언약의 대상자들 : "이 언약은 우리와, 아니 시내 산 앞에서 우리를 대표해서 우리의 부모들이 세운 것이요, 우리를 위해서 처리한 것이다."

 

②이 언약의 선포 : 계약의 공표는 하나님 자신이 하셨으니 이를테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 조목조목을 읽어주셨던 것이다(4절). 여호와께서…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II. 백성과 하나님 사이에서 말씀을 전한 모세.

 

③계약의 중계자 :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5절). 여기에서 모세는 그리스도를 예표하고 있다. 그리스도는 여호와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하나님과 사람의 중간에서 계신 분이다. 그가 우리의 머리 위에 축복의 손을 얹고 계심으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도 하며 두려움 없이 하나님께 말씀을 올리기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오늘 우리와 세우신 언약 ( 5:2, 3 )모세는 시내 산 언약이 그들 조상이 아닌 현재를 살고 있는 사람들과 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언약은 언제나 현재적인 효력을 가지는 것이며, 그러므로 우리는 늘 하나님을 새롭게 대해야 하는 것이다.

 

백성과 하나님 사이에서 말씀을 전한 모세 ( 5:5 )이스라엘 백성이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의 현현인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게 됨으로써 모세가 하나님에게서 받은 규례를 그들에게 전달했는데, 이는 죄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자신을 십자가에 바친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를 예표하는 것이다.

 

자신을 계시하시는 여호와 ( 5:6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 시킨 하나님 여호와로 계시하셨다. 즉 모세가 가져온 십계명이 이스라엘을 애굽 땅에서 구원해 낸 여호와께서 주신 것임을 밝히심으로써 십계명의 신적인 권위를 입증하셨던 것이다.

 

성경의 기록된 말씀을 받아들여서 이 어려운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일어내고 이겨내는,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그런 은혜가 우리 모두에게 있기를 소원한다. 우리의 시름과 아픔을 아시고 그리고 우리에게 말씀해 주시는 다른 신은 없는 여호와 한 분 밖에 없는 우리 하나님을 알 수 있는 이 은혜를 우리에게 허락하시길 기도하며, 네 앞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정말 영광스럽고 놀라운 진리임을 알게 하시며, 하나님은 살아계셔서 말씀하시고 인도하시고 행동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 밖에 없는 유일하신 참 신이신 것을 우리가 고백하여 말씀 가운데서 하나님을 깊이 만나는 은혜를 받기를 바라며, 기록된 말씀이 지금 나에게 하는 말씀임을 깨닫기를 바란다. 이 말씀으로 주님께로 돌아가고 회복되는 은혜가 되기를 소원하며, 우리는 다른 신이 없음을 고백하고 오직 주님만을 바라보며 기도하고 모든 일을 주님과 함께 하길 바란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