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일예배(주후2020. 7월 19일)---- ‘돌아오면, 회복 된다’ 스가랴서 강해 시리즈 ⑥

제목: "제3 환상Ⅱ : 눈동자 같이 지키시는 하나님”(The 3rd Vision Ⅱ: God Who Guards the Apple of His Eye)

말씀: 스가랴 2:6~13절.

설교자: 오정현 목사님

------------------------------------------------

1. 우리 개인과 공동체가 여호와께 돌아갈 때, 불 성곽으로 지켜주시는 현장이 되게 하신다.

2. 오늘 온라인 생중계가 모니터를 관통하는 은혜, 갑절의 은혜, 온 교우들이 더욱 (결속)되는 예배가 되기를 바란다.

 

I. 하나님은 우리를 (눈동자) 같이 여기신다 (8~9절)

 

 

1. 스가랴 2:8, “…너희를 범하는 자는 그의 눈동자를 범하는 것이라”→ ‘범하다’가 히브리어로 ‘나가 ’인데 뜻은 ‘공격하다’, ‘해치다’, ‘때리다’의 의미가 있다.

 

2. ‘하나님의 백성’은 곧 ‘하나님의 눈동자’라는 사랑의 신비가 있다.(새번역 성경) 스가랴 2:8, “…너희에게 손대는 자는 곧 주님의 눈동자를 건드리는 자다”

3. 신명기 32:10, “여호와께서 그를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보호하시며 자기의 눈동자 같이 지키셨도다”

4. 시편 17:7~8, “…주의 기이한 사랑을 나타내소서.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아래에 감추사”

5. 사도행전 9:4, “…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박해하느냐 하시거늘”

★ 내가 이렇게도 하나님께 (소중한) 존재인가?

6. 스가랴 2:9, “내가 손을 그들 위에 움직인즉 그들이 자기를 섬기던 자들에게 노략거리가 되리라…”

7. ‘사랑의 눈동자’에 귀가 트인 사람에게는 우주의 충만한 사랑의 교향곡이 들리고, ‘사랑의 눈동자’에마음이 열린 사람에게는 인생 가운데 하나님이 역사의 주권자 되심을 깊이 깨닫게 되는 것이다.

 

Ⅱ. 북방(바벨론)에서 돌아오라 (6~7절)

 

1. 스가랴 2:6, “오호라 너희는 북방 땅에서 도피할지어다…

”스가랴 2:7, “바벨론 성에 거주하는 시온아 이제 너는 피할지니라”

 

2. 세상눈으로 볼 때는 튼튼한 성벽이 있는 바벨론이 안전한 곳으로 보이지만, 참으로 안전한 곳은(시온)이다.

 

3. 시온 사람이 어떻게 바벨론에 살 수 있겠는가?

창세기 19:17,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

 

4. 도망치는 것, 축출당하는 것이 ‘내어 쫓김의 축복’이 될 수 있다.

 

Ⅲ. 기뻐하고 노래하라 (10~13절)

 

★ 하나님의 ‘사랑의 눈동자’인 시온 백성들에게 불멸의 기쁨을 주시고 환호하게 하신다.

1. 첫째, 하나님의 임재 때문에 기뻐한다. (10절)

스가랴 2:10, “…이는 내가 와서 네 가운데에 머물 것임이라”

 

2. 둘째, 전 세계적인 구원 때문에 기뻐한다. (11절)

스가랴 2:11, “그 날에 많은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여 내 백성이 될 것이요…”

 

3. 셋째, 하나님의 소유됨 때문에 기뻐한다. (12절)

스가랴 2:12, “여호와께서 장차 유다를 거룩한 땅에서 자기 소유를 삼으시고 다시 예루살렘을 택하시리니”

① 하나님이 무엇이 부족하셔서 소유가 필요하신가?

스바냐 3:17,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② 구약 성경에서 스가랴 2:12에 유일하게 ‘거룩한 땅’이라고 언급되어 있다.

 

4. 넷째, 하나님의 일어나심 때문에 기뻐한다. (13절)

스가랴 2:13, “모든 육체가 여호와 앞에서 잠잠할 것은 여호와께서 그의 거룩한 처소에서일어나심이니라 하라 하더라”

 

① 우리가 공격당할 때도 주님은 일어서시고, 우리가 찬양할 때도 주님은 일어서신다.

 

[ 결 론 ]

1. 아브라함 카이퍼 당시, 많은 사람들이 그를 가리켜 ‘평범한 사람들을 위한 종지기(the bellringer for the common people)’라고 불렀다. 내가 속한 곳에서 문제가 보이면 ‘경고의 종소리’가 되고, 진리가 회복되어 거룩한 처소가 되면 ‘축하의 종소리’가 되어야 한다.

-.에스겔 33:7,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수꾼으로 삼음이 이와 같으니라 그런즉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에게 경고할지어다”

 

2. 어떤 인생으로 사는 것이 여러분의 가슴을 뛰게 하는가?

 

*요약

 

♣ 느낀 점.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