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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 더 잘나가는 `롯데 스타일`…2018년 `아시아 톱10` 간다

 

마트 중국 진출 5년만에 지난달 100개 점포 돌파
6년 내 매출 200조 자신

 


롯데그룹은 ‘글로벌 롯데’라는 기치를 내걸고 해외사업 확장에 총력을 쏟고 있다. 신성장동력의 열쇠를

 

‘내수 기업’에서 탈피해 ‘글로벌 기업’으로 변신하는 데서 찾고 있어서다. 그 방향을 제시한 것이

 

2009월 3월 신동빈 롯데 회장이 직접 제시한 ‘롯데그룹 비전 2018’이다.

비전의 핵심은 롯데가 2018년 매출 200조원을 달성하고 이 중 해외에서 30%를 올려

 

‘아시아 톱10
글로벌 그룹’에 진입하는 것이다. 신 회장은 당시 비전 선포식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며 “비전 달성은 전 계열사가 함께 성장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롯데는 지난해 국내외적으로
경영 환경이 악화됐음에도 사업 부문별 고른 성장을 통해

 

전년 대비 19% 성장한 73조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VRICI 5개국’(베트남, 러시아,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을 중심으로 해외 20여개국에서 진행하는 사업 규모도 큰 폭으로 커졌다.

롯데는 2018년 그룹 전체 매출 200조원 중 30% 이상을 해외에서 올린다는 목표를 가지고

 

글로벌 경영에 지속 투자하고 있다.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올해도 롯데는

 

위기에 대비하는 한편 찾아오는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준비된 경영에 힘쓰고 있다.

 

그 결과 롯데는 비상경영체제 속에서도 지난 7월 ‘하이마트’를 인수하면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했다.

그룹의 주력인 유통부문은 백화점과 마트, 홈쇼핑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중국 톈진 2호점을 연 데 이어 내년에 웨이하이, 청두, 선양 등에 점포를 낸다.

 

2014~2015년에는 충칭과 우한 등 중국 중서부 중심 도시로 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러시아에서도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에 추가 출점을
검토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중국 진출 5년 만에 중국 내 100개 점포를 돌파했다. 국내(97개점)보다

 

해외(중국 100개점, 베트남 2개점, 인도네시아 30개점)에서 더 많은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 중국 충칭에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내년부터 현지 서남부지역 출점을 본격화한다.

 

롯데홈쇼핑은 2010년 중국 3위 홈쇼핑업체인 ‘럭키파이’를 인수한 데 이어 지난 2월에는 베트남에

 

현지 업체와 합작해 ‘롯데닷비엣’을 설립하고 방송을 시작했다.

롯데의 또 다른 성장 축인 석유화학 부문도 2018년 매출 40조원을 달성해

 

‘아시아 최고의 화학기업’이 되는 비전을 제시했다. 호남석유화학은 2010년 7월 말레이시아 소재

 

타이탄을 인수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미국 앨라배마 어번시에 생산법인을 설립하고

 

올초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했다. 중국 허페이 지역에는 합작법인을 통해 복합수지
공장을 건립하고 있으며,

 

중국 가흥시에 건립 중인
공장도 올해 완공할 예정이다. 지난 8월에는 케이피케미칼과의 합병을 결정했다.

 

규모의 경제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룹 모태인 식품·
관광부문도 국내 시장이 포화에 이른 상황에서 해외 시장 개척을 성장의 대안으로 삼고 있다.

 

중국과 베트남, 인도, 러시아 등지에 생산 공장을 가동하며 본격적인 해외 생산체제를 갖춘 롯데제과는

 

현재 싱가포르 법인을 중심으로 성장잠재력이 높은
동남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중국 현지법인에서 생산라인을 운영하며, 과즙·제품류를 비롯해 탄산음료 기능성음료

 

생수와 다양한 유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1998년 베트남 호찌민에 1호점을 연 이후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베트남인들의 입맛을 집중 공략해 왔다. 호찌민 하노이 다낭 등에 11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 시장 성공을 바탕으로 중국과 인도네시아 시장에서도 사업 속도를 높이고 있다. 중국에 20여개,

 

인도네시아에 10여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롯데호텔은 비즈니스호텔인 롯데시티호텔 점포를 확장,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기반 확충에

 

힘쓰는 한편 지속적인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2010년

 

‘롯데호텔 모스크바’ 개장으로 글로벌 호텔 체인으로 첫발을 내디딘 롯데호텔은 2014년 베트남 하노이,

 

2016년 중국 선양 등에 체인호텔을 차례로 열 계획이다. 2018년까지 국내외에서 모두 20여개의

 

호텔을 운영할 계획이다. 롯데면세점도 지난 2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공항에 해외 첫 매장을 열었고,

 

지난 5월에는 싱가포르 창이공항에 매장을 여는 등 해외사업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송태형 기자 toughlb@hankyung.com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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