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라면시장에서의 SWOT 전략-


▶ 매경TEST 기출문제 688회.

Q. 아래는 라면시장 현황과 A사의 강점·약점을 분석한 사례다. 다음 중 A사가 SWOT 분석에 따라 시행할 SO(Strength-Opportunity) 전략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라면시장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needs)가 이슈다. 구체적으로 라면 시장은 과거와 달리 국물라면, 비빔라면, 프리미엄라면 등 다양한 신제품들이 3~6개월마다 출시되고 있다. 그리고 전체 라면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기업 간 시장점유율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 라면시장에서 업계 1위인 A사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우수한 제품개발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장수 기업인 A사에 대해 소비자들이 올드한 이미지를 가지는 약점이 있다.

① 아웃소싱을 통한 프리미엄 라면 출시
② 기존 라면 가격을 할인하는 프로모션 실시
③ 포미(FOR ME)족을 위한 생면의 건강라면 출시
④ 장수 기업 이미지를 통한 헤리티지 마케팅 실시
⑤ 유명 캐릭터 회사와 협업을 통한 패키지 변경

▶ 해설

위 사례는 라면시장의 기회와 위협 그리고 라면을 생산·판매하는 A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한 SWOT 분석으로, 이 사례를 바탕으로 A사의 올바른 강점-기회(SO)전략을 찾아야 한다. A사의 강점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 제품 개발 능력이고 외부 환경은 시장 규모가 성장하는 상황과 다양한 라면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A사가 자신과 건강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는 포미족의 니즈를 반영해 건강한 신제품(라면)을 출시하는 것이 SO 전략으로 가장 올바른 결정이다.

정답은 ③.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