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결혼 맞선 시장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 매경TEST 기출문제 690회

 

Q. 아래 지문을 바탕으로 맞선 시장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을 고르면?

 

결혼적령기에 접어든 남녀가 맞선 시장에서 마음에 드는 상대를 찾는 것은 쉽지 않다. 결혼 상대로서 매력적인 사람은 이미 짝을 찾아 맞선 시장에서 이탈했거나 주변에서 구애하는 사람들이 많아 맞선 자리에 나올 필요성을 못 느껴서 애당초 맞선 시장에 진입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맞선 시장에서 남녀는 상대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대단히 신중해지게 마련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정보기술 발달로 맞선 시장 참가자의 이러한 형태에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맞선을 보러 나가기 전 상대방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블로그 등을 열람하고 휴대폰 사진 전송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상대방에 대한 정보가 없는 사람이 상대방을 알기 위해 기울이는 일련의 노력을 '선별(screening)'이라고 한다. 한편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열심히 관리하는 등 자신을 알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을 '신호발송(signaling)'이라고 한다.

 

① 선별과 신호발송으로 인해 맞선 당사자들의 편익이 감소한다.
② IT의 발달로 맞선 당사자들이 상대방을 탐색하는 비용이 증가한다.
③ 맞선 당사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선별과 신호발송이 필요하다.
④ SNS와 블로그는 맞선 당사자들의 신호발송을 돕는 역할에 국한되며 선별 기능은 하지 않는다.
⑤ 다양한 형태의 선별과 신호발송은 맞선 시장에 존재하는 비대칭 정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에 해당한다.

▶ 해설

 

지문은 맞선 시장에 존재하는 '비대칭 정보(asymmetric information)'와 이를 해소하기 위한 맞선 당사자들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정보를 갖지 못한 측이 상대방에 대한 사적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을 '선별'이라고 한다. 한편 정보를 가진 측에서 정보를 갖지 못한 측에 자신의 사적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신호발송'이라고 한다.

 

선별과 신호발송은 맞선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를 해소하는 데 기여하므로 맞선 당사자들의 편익을 증가시킬 것이다. IT의 발달과 결혼정보업체의 등장은 선별과 신호발송을 더욱 용이하게 하여 맞선 당사자들이 상대방을 찾는 데 수반되는 탐색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한다. '도덕적 해이'는 계약이나 거래가 발생한 시점 이후에 정보 비대칭성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계약이나 거래 이후에도 고용인이 충분한 노력을 기울일 수 있도록 적절한 유인을 제공함으로써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다.

정답은 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