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주후 2020년 12월 20일) 제목: "찬하의 왕의 귀한 말씀: (스가랴 14-1-11절) 설교자: 오정현 담임목사님 사회: 윤하중 목사님. 찬양인도: 이원준 목사님. --------------------------------------- 1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네 가운데에서 나누이리라. 2 내가 이방 나라들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당하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 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3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이방 나라들을 치시되 이왕의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 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5 그 산 골짜기는 아셀까지 이를지라 너희가 그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 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들이 주와 함께 하리라. 6 그 날에는 빛이 없겠고 광명한 것들이 떠날 것이라. 7 여호와께서 아시는 한 날이 있으리니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로다. 8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9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한 분이실 것이요 그의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 10 온 땅이 아라바 같이 되되 게바에서 예루살렘 남쪽 림몬까지 이를 것이며 예루살렘이 높이 들려 그 본처에 있으리 니 베냐민 문에서부터 첫 문 자리와 성 모퉁이 문까지 또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왕의 포도주 짜는 곳까지라. 11 사람이 그 가운데에 살며 다시는 저주가 있지 아니하리니 예루살렘이 평안히 서리로다. 12 예루살렘을 친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은 이러하니 곧 섰을 때에 그들의 살이 썩으며 그들의 눈동자가 눈구멍 속에서 썩으며 그들의 혀가 입 속에서 썩을 것이요. 13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들을 크게 요란하게 하시리니 피차 손으로 붙잡으며 피차 손을 들어 칠 것이며. 14 유다도 예루살렘에서 싸우리니 이 때에 사방에 있는 이방 나라들의 보화 곧 금 은과 의복이 심히 많이 모여질 것이요. ▶천하의 왕의 귀환” (스가랴 14:1~11)(The Return of Our Cosmic King) 1. 코로나로 인해 ‘잃어버린 한 해’가 아니라 말씀을 통한 ‘회복’이 일어나기를 [ 본문해석 ] 1. 스가랴에서 예언된 예수님은 ‘겸손’하게 오셨지만 ‘천하의 왕’으로 귀환하신다(슥 14:9). • 새끼 나귀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시고(슥 9:9), 은 삼십 세겔에 팔리시고(슥 11:12, 13), 찔린 바 되신 예수 그리스도가(슥 12:10) 부활의 대반전을 일으키신다. 2. 스가랴 14: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산에 서실 것이요…” → 스라갸 서를 해석할 때, 문자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영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포괄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Ⅰ. 고통의 때 (1~5절) 1. 고난의 때에 ① 재물이 약탈되고 ② 성읍이 함락되고 ③ 가옥이 약탈되고 ④ 부녀가 능욕을 당하고 ⑤ 성읍 백성의 반이 포로로 사로잡혀가는 큰 재앙이 예루살렘에 온다(스가랴 14:1,2). 2. 스가랴 14:3,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이방 나라들을 치시되 이왕의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 • 신명기 3:22, “… 여호와께서 친히 너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 하였노라” • 역대하 32:8, “…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시라 … 우리를 대신하여 싸우시리라…” • 시편 116:8, “주께서 내 영혼을 사망에서, 내 눈을 눈물에서, 내 발을 넘어짐에서 건지셨나이다” 3. 고통의 때에 나타난 하나님의 증거 1) 자연계의 지각 변동 • 스가랴 14: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2) 스가랴 14:5, “…모든 거룩한 자들이 주와 함께 하리라” • 골로새서 3:4, “우리 생명이신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그 때에 너희도 그와 함께 영광 중에 나타나리라”
Ⅱ. 새 창조의 반전 (6~8절) 1. ‘빛의 부재’는 ‘새 창조’의 반전을 이루는 것이다. • 요엘 2:2, “곧 어둡고 캄캄한 날이요 짙은 구름이 덮인 날이라 새벽 빛이 산 꼭대기에 덮인 것과 같으니 이는 많고 강한 백성이 이르렀음이라 이와 같은 것이 옛날에도 없었고 이후에도 대대에 없으리로다” 2. 본문 6절에서 “빛이 없겠고”라고 했으나, 7절에는 “빛이 있으리로다”라고 했다. 이것은 ‘옛 창조’가 ‘새 창조’에게 자리를 내어주는 것이다. • 이사야 60:19, 20, “ 19. 다시는 낮에 해가 네 빛이 되지 아니하며 달도 네게 빛을 비추지 않을 것이요 오직 여호와가 네게 영원한 빛이 되며 네 하나님이 네 영광이 되리니 20. 다시는 네 해가 지지 아니하며 네 달이 물러가지 아니할 것은 여호와가 네 영원한 빛이 되고 네 슬픔의 날이 끝날 것임이라”
3. 새 창조의 의미를 조금만 깨달아도 우리는 ‘새 힘’을 얻고 우리 ‘믿음의 용량’이 커진다. 4. 새 창조의 빛은 ‘자연의 빛’이 아니라 ‘계시의 빛’이다. • 요한계시록 21:23~25, “ 23.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24.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 25. 낮에 성문들을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에는 밤이 없음이라” 5. ‘생수’를 통한 새 창조의 반전이 있다. • 스가랴 14:8,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 요한복음 7:38,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 시편 42:7, “주의 폭포 소리에 깊은 바다가 서로 부르며 주의 모든 파도와 물결이 나를 휩쓸었나이다”
Ⅲ. 우주적인 통치와 왕권 회복 (9~11절) 1.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신다. • 스가랴 14:9,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한 분이실 것이요 그의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 • 이사야 54:5, “…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 그는 온 땅의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2. 우주적 격변이 일어나 예루살렘(교회)이 존귀함을 얻고 평안히 서게 된다(슥 2:4의 성취). 1) 예루살렘이 우주적 왕권의 중심지가 된다. • 스가랴 14:10, “온 땅이 아라바 같이 되되 게바에서 예루살렘 남쪽 림몬까지 이를 것이며 예루살렘이 높이 들려 그 본처에 있으리니…” 2) 예루살렘에 저주가 있지 아니하고 구원의 날이 임한다. • 스가랴 14:11, “사람이 그 가운데에 살며 다시는 저주가 있지 아니하리니 예루살렘이 평안히 서리로다” 3.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믿는 자들에게 ‘심판의 날’이 임한 것처럼 보일지라도 실상 그 날은 ‘구원의 날’,
성경을 언약적으로 보아야 한다. 1-2절 예수님이 재림하기 전헤 약탈되고 -그리스도의 재림의 목적 ( 14:1-8 ) 세상의 심판과 통치를 위해 이스라엘의 구원과 택한 자들을 모으시기 위해 하나님의 백성에게 상주시기 위해, 사탄을 멸하고 성도들을 영접하기 위해, 성도의 몸을 변화시키고 죽은 자들을 일으키시기 위해, 성도의 구원의 완성과 영광을 받으시기 위해서이다. 이스라엘의 고난의 끝 ( 14:1-11 ) 열방들에 대한 징계 ( 14: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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