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제·금융 상식 퀴즈 O X] 1월 24일 (739)

 

1. 사업계획을 담은 백서(白書)를 공개한 후 새로운 암호화폐를 발행해 투자자들로부터 사업 자금을 모집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말은? (3) 
① IPO ② ICT ③ ICO ④ IBM

ICO(가상화폐공개)는 기업이 기술과 정보 등을 투자자들에게 공개하고 가상화폐를 받아 투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이다. ICO는 기존의 기업공개(IPO, Initial Public Offering)를 비유해서 만든 말로, 가상화폐 업계의 IPO라고 불린다. I


2. 한 해 예산이 확정된 이후 대규모 재해, 경기 침체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국회 동의를 받아 국가의 수입과 지출 계획을 변경하는 것은? (1)
① 추가경정예산 ② 준예산 ③ 적자예산 ④ 불균형예산

추가경정예산 - 예산이 이미 정해진 상황에서 예산 부족이나 특별한 사유로 인해 본예산을 변경해 다시 정한 예산이다. 줄여서 추경예산이라고도 한다. 한국에서는 헌법 제56조에 따라 예산에 변경을 가할 필요가 있을 때 정부가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 국회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3. 이자를 계산할 때 원금에 대한 이자뿐 아니라 이자에 대한 이자도 함께 계산하는 방식은 무엇일까? (4)
① 고정금리 ② 변동금리
③ 단리 ④ 복리
※복리-이자 계산 방법의 하나로 일정기간 이자를 축적하여 원금에 가산시킨 후 이것을 새로운 원금으로 계산하는 방법.

4. 위험을 줄이고 수익률을 극대화하기 위해 여러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것을 가리키는 말은? (1)
① 포트폴리오 ② 레버리지
③ 워크아웃 ④ 패스트트랙

5. 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제품을 생산하면서도 광고 등을 통해 친환경적인 이미지로 포장하는 행위를 뜻하는 말은? (4)
① 데드 크로스 ② 모럴 해저드
③ 스윙 보터 ④ 그린 워싱
※그린워싱-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상품의 친환경적인 특성을 과장하거나 허위로 꾸며 광고하거나 포장하는 행위


6. 국내 은행들이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하는 평균 비용을 토대로 산출하는 지표로, 대출금리의 기준이 되는 이것은? (1)
① 코픽스 ② 리보
③ 순이자마진 ④ 스프레드
※코픽스-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


7. 증시에서 개인투자자를 비유하는 말이다. 동학농민운동과 결합한 신조어를 탄생시키기도 한 이 단어는? (4)
① 황소 ② 비둘기 ③ 백조 ④ 개미


8. 최근 테슬라가 일부 상품을 이 암호화폐로 결제할 수 있도록 했다. ‘밈 코인’의 대표 주자이자 강아지 마스코트로 유명한 이것은? (3)
① 비트코인 ② 라이트코인
③ 도지코인 ④ 이더리움

※도지코인-
인터넷 밈 소재로 인기를 끌던 일본 시바견을 소재로 해서, IBM 출신 개발자 빌리 마커스와 마이크로소프트 출신 개발자 잭슨 팔머가 개발했다.
처음에 "joke currency"라고 불리기도 하면서 장난처럼 시작한 도지코인은 일본 개인 시바 이누를 마스코트로 사용한다. 이 시바견은 인터넷에서 재미로 사용되던 그림이며, 같은 그림이 코인의 로고로 이용되고 있다.

-----------------------------------------------------------------------


[커버스토리] 문·이과 통합수학 시대…'마인드 리셋' 필요해요



‘문과·이과 통합 수학’ 시대입니다. 지난해 11월 치러진 수능 시험에서 처음 적용됐어요. 반응과 평가가 엇갈립니다. 문과생들이 손해를 봤다, 별 차이가 없다는 말이 각각 존재합니다. 수학이 어떤 얼굴을 하고 있든, 우리는 수학을 피해서 갈 수 없습니다. 국·영·수 아닙니까. 생글이 여러분을 잠시 최면 상태로 초대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언제부터 수학이 싫어지기 시작했는지 기억하십니까? 반대로 수학이 언제부터 좋아졌는지 기억나세요? 지금부터 여러분은 수학을 대하는 마인드를 바꾸게 될 것입니다. 레드 썬!” 생글은 이번 호에 ‘수포자’였던 남호성 고려대 영어영문학과 교수님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교수님은 학생 여러분이 수학 마인드를 리셋(reset)할 것을 간절하게 원합니다. 수학문제를 이렇게 풀어라, 저렇게 풀어라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수학을 멀리하게 만드는 나쁜 생각을 버릴 것을 권합니다. 그의 당부는 아마도 다른 과목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남 교수님이 최근 출간한 책 《수학을 읽어드립니다》는 여러분의 수학관을 크게 변화시킬 것입니다.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