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구매자에 따라 다른 가격차별 전략-
▶ 매경TEST 기출문제694회

Q. 다음 중 가격차별 전략과 가장 거리가 먼 사례는?

 

① 극장에서 조조할인을 실시할 때
② 10개 이상 구매시 10% 할인 행사를 할 때
식료품 가게에서 무 100개를 한정 판매할 때
④ 전력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전기료를 할증할 때
⑤ 자동차의 수출품과 내수품의 가격이 다를 때


▶ 해설

가격차별이란 동일한 상품을 구입자에 따라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차별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기업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시장 간에 재판매가 불가능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 판매 수량에 따른 할인가격 적용은 대표적인 2급 가격차별 사례다. ③은 시장에서 초과 수요가 발생하면 시행하는 한정판매(선착순판매) 제도다.

정답은 ③.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