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주후 2024년 7월 14일) 1부, 4부
제목: "죽음을 뚫고 생명으로"
말씀: 사무엘 상 2:10, 사무엘하 22:50-51,
누가복음 1:46-48
대표기도: 유종성 부목사님
찬양인도: 쉐키나(오준석 부목사님)
사회: 임병영 부목사님
 
설교자: 김정우 목사님(한국신학정보연구원)
ㅡㅡㅡㅡㅡ
 
*사무엘상 2:10,
10 여호와를 대적하는 자는 산산이 깨어질 것이라 하늘에서 우레로 그들을 치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고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하니라.
*사무엘하 22:50-51,
50 이러므로 여호와여 내가 모든 민족 중에서 주께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이다.
51 여호와께서 그의 왕에게 큰 구원을 주시며 기름 부음 받은 자에게 인자를 베푸심이여 영원하도록 다윗과 그 후손에게로다 하였더라.
*누가복음 1:46-48,
46 마리아가 이르되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47 내 마음이 하나님 내 구주를 기뻐하였음은.
48 그의 여종의 비천함을 돌보셨음이라 보라 이제 후로는 만세에 나를 복이 있다 일컬으리로다.
-----------
 

▶김정우 목사님
-한나의 인생에는 모순이 많았습니다. 그 이름은 한나인데 은혜를 뜻합니다. 그렇지만 주님께서 그녀의 태를 닫아서 임신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미 생명의 문이 닫혔는데, 주님의 은혜가 어디에 있습니까? 한나는 거의 남편 엘가나의 첫째, 아내입니다. 첫째는 창세기 일장의 첫째, 날처럼 특별하고 유일하고 유니크한 날인데 첫째인데 넘버원인데 둘째, 브닌나에게 습관적으로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괴로움을 당했습니다.
 
온 나라가 축제를 맞이하면 모든 사람들이 가정들이 실로 성소로 가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고 1년 중에 가장 맛있는 것을 먹는 날인데 브닌나는 주님의 집에서도 한나를 괴롭혔습니다. 한나 너 안나 하나님이 너희 태를 닫았는데 무슨 한나 그때 남편 엘가나가 한나를 위로하기 위해서 한나 보고 왜 우세요. 왜 안 막으세요? 왜 슬퍼하세요? “내가 당신에게 열 아들보다 낫지 않소?” 웬 근거 없는 자신감? 자식을 낳을 수 없어서 고통당하는데 내가 당신에게 10아들보다 낫다 이 말이 무슨 도움이 되죠. 엘가나는 한나의 깊은 고통에 신체적이고 영적인 고통에 공감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나를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남자들은 여자의 정서에 대해서 반응하는데 늘 서툴러요 의도는 좋은데 결과는 늘 나빠요 나는 나의 아내에게 사과를 하거나 위로를 할 때면 늘 더 화내게 하는 특별한 의사가 저에게 있는 것 같습니다.
 
한나는 마음이 너무나 괴로워서 성전에 들어가서 간절히 기도하는데 대제사상 앨리가 한나를 보고 술을 그만 마시게나. 포도주 끊으세요! 라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내 제사장께서 이렇게 피상적으로 단정적으로 나를 볼 수 있을까? 우리는 인생에서 모순에 부딪치면 어떤 반응을 합니까? 당황스럽고 화가 나고 좌절스럽고 다 포기해버리고 싶습니다. 또 때로는 지나치게 방어적이 되어서 오히려 공격적이 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인생을 좀 살아보니까 모순이 인생의 기회구나! 아이러니가 패러독스의 기회구나! 모순이 역설의 기회구나! 아 이 모순은 나로 하여금 성숙하게 하라고 하는 현실로 내게 다가온 것이구나! 한나는 자신의 모순을 방치하지 않고 대면하였습니다. 직면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죽음을 뚫고 생명으로 나아갔습니다. 한나는 태가 닫혔지만 아들 달라고 기도를 했습니다. 문이 꽉 닫혔는데 열어달라고 두드리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닫았으니 하나님이 여셔야 되지 않겠습니까? 한나는 믿음을 선형적으로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직선적으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힘을 준만큼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은 원인과 결과를 방정식대로 만드시는 분이 하나님은 곡선으로 일하시는 분이고, 변화구를 던지시는 분이고 바나나킥을 차시는 분입니다. 김중권 목사님의 말씀대로 변장된 축복으로 늘 우리에게 다가오시는 분이십니다. 한 나는 하나님께서 만약 나에게 아들을 주시면, 내가 그 아들을 바치겠다고 서원을 하고 있습니다. 역설입니다. 평생 갖고 싶은 것을 주시면 내가 그것을 드리겠다고 하고 있습니다. 상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모든 권리를 내가 포기(抛棄)하겠다고 선언을 하고 있습니다.
 
한나는 유일한 아들 사무예를 하나님께 평생 동안 드리기로 서원하고 있습니다. 평생 드릴 필요는 없었습니다. 어머니와 자식의 연대감은 우리 남자들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여자들에게 자식은 분신과 같습니다. 살이 떨어지는 것 같은 그런 느낌인데 평생 드리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날 한나에게 성령이 임했습니다. 오래 기도 했습니다. 기도가 끊어지지 않습니다. 기도가 기도를 이어갔습니다. 그동안 쌓였던 것들이 폭발했습니다. 그래서 한나는 찬양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생명 체험을 했기 때문입니다. 불임의 태, 생명이 꿈틀거렸습니다. 죽은 태가 살아났습니다. 새로운 느낌이었습니다. 뭔가 약동했습니다. 어렵던 마음이 녹았습니다. 막혔던 것이 뚫렸습니다.
 
너무나 오랫동안 위축되었는데 영원히 팽창하고 감각이 살아났습니다. 노래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 한나의 노래는 대작은 아니지만, 아주 강력한 노래입니다. 이미지도 강력합니다. 플롯도 탄탄하고 주제가 선명합니다. 한나는 내 뿔이 높아졌다. 로 시작을 하고 있습니다. 한나는 그동안 너무나 뿔이 없어 가지고 치이고 살았습니다. 조롱과 모욕을 당했습니다. 그런데 이제 뿔이 솟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나의 내면에 기도하면서 하나님을 만나니까 내면에 힘이 생겼습니다. 기세가 생겼습니다. 기력이 회복되었습니다.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자신 속에 권위와 위엄이 생겼습니다.
 
뿔이 솟으니까, 추위의 다른 짐승들이 감히 덤비지를 못했습니다. 오늘 예배드리는 우리들에게도 뿔이 솟아나기를 축원 드립니다. 자신의 뿔을 높여주신 주님을 한나는 찬양했습니다. 여호와 같이 거룩하신 이가 없다. 주님밖에 다른 이가 없다. 우리 하나님과 같은 반석도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하나님은 비교 불가능한 분이었습니다. 주님은 거룩하신 분이었습니다. 거룩하신 주님께서 우리 역사와 인생에 개입 하시고야 만다는 것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로 한다는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 세상은 이 세상의 질서는 영원한 것 같지만 주님은 권력의 도치를 만드시는 분입니다. 용사의 활이 어느 날 꺾여버리고 넘어지는 자가 힘으로 뛰뛰는 것을 노래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경제력의 도치를 만드시는 분입니다. 늘 부익부 빈익빈의 원칙이 역사의 철칙이 되지 않도록 하시는 분이십니다. 풍족하던 자들은 양식을 위해서 품을 팔고, 줄이던 자들은 다시는 줄이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생명력과 생산력과 영향력의 도치를 만드시는 분이라고 노래합니다. 전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가 히브리어로 아카라, 아카라 가슴 아픈 단에 임신하지 못하던 자로 가 일곱 아들을 낳았다. 그러나 많은 자녀를 낳았던 자는 쇠약하다. 한나 자신의 체험이었습니다. 어떻게 세상에 이런 일들이 일어날까요? 그 원인이 무엇입니까? 한나는 이 시의 정중앙에서 이런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여호와는 6절예요. 여호와는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신다 살리시기도 한다. 죽이시기도 하고 살리시기도 하고 서울에 내리기도 하시고 거기서 올리기도 하시는 도다. 이 시에서 한나의 시에서 가장 놀라운 말씀입니다. 정중앙에서 터닝 포인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왜 이것이 한나의 시에서 정말 놀라운 말씀입니까?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는 주님에 대한 찬양이 왜 놀라운 말씀입니까? 왜냐하면, 이 말씀은 모세의 노래를 인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신명기 32장 39절에 모세가 한 말씀입니다.
 
*신명기 32:29,
39 이제는 나 곧 내가 그인 줄 알라 나 외에는 신이 없도다 나는 죽이기도 하며 살리기도 하며 상하게도 하며 낫게도 하나니 내 손에서 능히 빼앗을 자가 없도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구원 사를 총정리하면서 모세가 마지막으로, 했던 것은 죽이기도 하고 살리기 시도 하는 주님에 대한 고백이었습니다. 한나는 모세의 고백과 정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모든 생명의 탄생과 소멸은 단순한 자연적 과정만은 아니다. 주님은 인생과 역사에서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고 일하시는 분이시다, 그리고 한나가 연이어서 7가지를 분사 형으로 말하는데 하나님이 늘 하시는 일, 지금도 하고 계시는 일, 일곱 아들을 얻은 한나가 7가지 찬양을 하시는데,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고 내리기도 하시고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고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는 이 모든 일을 주님께서 하신다고 찬양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한 민족과 나라와 가정과 개인이 높아지고 낮아지는 데는 주님의 주권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높아짐과 낮아짐은 인셜라도 아니고 별자리도 아니고 묘 자리도 아니고, 주님의 주권이라고 성경은 말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주님은 가난한 자라. 가난한 자를 진토에서 일으키시며 빈궁한 자를 거름더미에서 올리 사 귀족들과 함께 앉게 하시며, 영광의 자리를 차지하게 하시는 도다. 비로소 한나가 부자가 아니라 귀족이 아니라 가난한 자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빈궁한 자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일차적으로 물질적이고 경제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사회에서 궁핍한 사람들에게 1차적인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우리 교회는 교회 정치적으로는 장로교입니다. 신학 사상으로 말하자면, 개혁신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믿음의 실천에 있어서는 복음주의라고 합니다. 복음주의운동은 1846년 영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때 한참 산업혁명이 일어나서 사회적 모순이 너무 많이 일어났고 어린아이들을 일찍 공장에 보내고 하루 종일 일하게 하는 그런 모순이 있었습니다. 사회적 모순이 극심했고 그래서 1948년에는 칼 막스와 앵겔스가 커뮤니스트 매니페스토, 공산당 선언을 하는 그런 역사적인 배경 가운데 복음주의가 우리의 믿음은 복음 증거뿐만 아니라, 사회 참여요. 사회 개혁에 있다는 것을 선언하면서 운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복음주의 사상을 이어받은 로잔 언약은 복음 전도와 사회적 관심은 상호 배타기적이지 않고 교회는 이 두 가지 의무를 늘 같이 수행해야 한다고 고백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1년에 한 번씩 한교섬도 하고 사랑 광주리도 하고 열심히 이 사회에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1차적으로 주님은 빈궁했던 우리 가난했던 우리에게 찾아오셔서 우리 대한민국을 이렇게 부강하게 만들어주셨습니다. 그렇지만 성경에서 가난한 자 빈궁한 자는 본질적으로 영적입니다. 주님께서 가난한 심령을 가지고 있는 성도들을 영광의 자리로 기어이 인도하십니다.
 
한나는 마지막으로, 주님께서 자기 왕에게 힘을 주시며, 자기의 기름 부음 받은 저의 뿔을 높이시리로다. 로 맞히고 있습니다. 아직 왕이 없습니다. 사사시대 말기입니다. 그렇지만 한나는 왕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기름 부음 받은 자, 메시아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메시아는 구약성경에서 여기에 처음 나오고 있습니다. 한나는 이 하나님의 도덕적 통치를, 하나님의 우주적 통치를 누가 이룰 것인가? 가난한 자를 진토해서 일으켜서 영광의 자리로 인도할 하나님의 도덕적 통치를 실현할 자가 누구인가? 메시아가 와야 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나의 뿔을 높이신 주님께서 메시아의 뿔을 높이셔서, 이 사사 시대의 마지막 대혼란을 정리해주실 것을 한나는 바라보고 있습니다. 한나는 죽음을 뚫고 생명으로 나아갈 자신뿐 아니라 메시아 왕을 통하여 온 나라가 영광의 자리로 나아갈 것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 한나의 기도는 어떻게 성취되었을까요? 사무엘서는 한나의 노래로 시작을 하고, 다윗의 노래로 마치고 있습니다. 한나의 노래가 사무엘서의 주제가 되었습니다. 한나의 기도를 붙들고 그 꿈을 이룬 사람은 바로 다윗이었습니다. 한나의 기도가 예언이 되었습니다.
 
다윗이 이 한나의 노래를 꽃피우고 확장하였습니다. 사무엘하 22장입니다. 다윗은 자신의 인생을 마무리하면서 51절 52절, 대작은 시를 썼습니다. 왜 시인들은 이런 대작은 시를 쓸까요? 다윗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면서 감사하고 싶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고 싶었습니다. 자신의 모든 모순을 역설로 만드신 하나님께 큰 감사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 전체를 돌아보았습니다. 내가 어떻게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는가, 그 수많은 죽음을 뚫고 어떻게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는가, 다 짚어 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다윗은 후세에 꼭 남기고 싶은 말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윗은 시인으로서, 내 시가 얼마나 멋지겠어요. 저 있는지 여러분들 알기나 하시오? 이런 걸 또 좀 자랑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큰 그림을 우리에게 큰 그림을 그려줘서, 우리가 너무 작은 그림을 그리고 살면 모순 속에 빠져서 나오지를 못합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늘 큰 그림을 우주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살아야 할 것입니다.
 
다윗은 자신이 받은 구원이 큰 구원이었다고 마지막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다윗이 그런데 놀랍게도 한나의 노래를 계속해서 가져오고 있습니다. 한나는 자신의 뿔을 높이신 주님의 능력을 찬송하다가 마지막으로, 주님의 기름 부음 받은 자의 뿔을 주님께서 높이 들릴 것이라고 바라보았습니다. 다윗이 이제 뭐라고 찬송합니까? 3절에 보니까, 주님은 너의 구원의 뿔이시다 주님이 내 구원의 뿌리시다. 한나가 바라본 그 뿔이 다윗에게 난 것입니다. 한나는 내가 주님의 구원을 기뻐한다고 노래했는데 다윗은 주님께서 나를 기뻐하시므로 나를 구원 하셨도다, 라고 노래하고 있습니다.
 
한나의 구원에 있어서 아주 강력한 이미지는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다. 라는 노래였는데 다윗은 이 반석 이미지를 영원히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구원의 피난처가 되는 이 반석 이미지를 이 시에서 계속 뿌리고 있습니다. 주님이 영원한 나의 반석이시오, 나의 요새시오. 내가 피할 피난처시여 나이 망대시오. 32절에 뭐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여호와 왜 누가 하나님이시며, 우리 하나님 왜 누가 반석이시냐? 47절에, 여호와의 사심을 두고 나의 반석을 찬송하며 내 구원의 반석이신 하나님을 높일지로다. 인생은 너무나 가변적이고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지만 나는 늘 흔들리고 나는 마음을 잡지 못하고 흔들리지만 주님이 나의 반석이시다. 거대한 삼각산 같은 인수봉 같은 마사달 같은 영원히 피할 반석이라고 한나는 노래하고 있습니다. 한 나에게 원수가 있었고, 대적이 있었는데, 다윗에게 대적하는 자들이 많았습니다. 내 대적이 강한 원수들이었다. 그들은 프로들이었다. 나를 미워하는 자들이었다. 사악한 자들이었다고 원수들을 돌아보고 있습니다.
 
한나의 노래의 핵심 주제는 여호와는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신다. 고 노래했는데 다윗은 28절에서 주께서 권고한 백성은 구원하시고 교만한 자를 살피사 낮추시리라. 사무엘서 전체 주제가 높이시는 하나님, 낮추시는 하나님, 교만한 자는 아무리 높은 자리에 있다 하더라도 아무리 센 힘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주님이 기어이 낮추고 마시는 엘리를 낮추시고, 사울을 낮추시고 이스라엘을 낮추시고, 겸손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무엘을 높이시고 다윗을 높이시는 이 운명의 역전을, 사무엘에서는 계속해서 말하고 있는데, 곤고한 백성을 구원하시는 주님을 그러니까 다윗은 늘 마음의 자리가 영광의 자리에 있는 게 아니라, 곤고한 백성들의 신음에 그들의 고통에 그들의 토탄에 그들을 어떻게 새롭게 하고 갱신할 것인가에 다윗은 있었습니다.
 
한나가 마지막으로, 여왕께서 땅 끝까지 심판을 내리시며, 자기 왕에게 힘을 주소서! 라고 기도를 했는데 바위선 44절에 “주께서 또 나를 내 백성의 다툼에서 건지시고 나를 보전하사 모든 민족의 으뜸으로 삼으셨으니 내가 알지 못하는 백성들이 나를 섬기리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한나는 주님께서 다윗을 모든 열방의, 모든 민족의, 모든 언어의 머리로 대표로 세우실 것까지는 바라보지 못했습니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모든 열방의 메시아로 세울 것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윗도 한나도 못 본 부분이 있었습니다. 한나의 핵심 주제는 영원은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고 서울에 내리기도 하시고 거기서 올리기도 하시는 분이었는데., 다윗은 하나님께서 자신의 원수를 다 물리쳐 주실 것을 바라보았고, 거의 원수들을 스올에 던질 것으로 생각을 했는데 자신은 영광스러운 메시아가 될 것으로 착각했는데, 이 스올에 던져진 사람은 거의 원수가 아니라, 다윗 자신이었습니다.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다. 다윗도 두려움에 빠졌습니다. 죽음의 물결이 죽음의 물결 가운데 다윗은 허우적거리고 있었습니다.
 
스올의 포승줄이, 죽음의 사자의 포승줄이, 나를 꽁꽁 매어 싸고 삼왕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메시아가 스올에 던져졌습니다. 다윗은 온갖 죽음을 경험했습니다. 하나님의 통치가 어디에 있는가, 하느님의 섭리가 어디에 있는가, 다윗은 하나님의 비선형적 통치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다윈이 거기에 자신이 이렇게 내가 열심히 사는데 어찌하여 내가 죽음을 당해야 하는가?
 
그러나 그는 죽음 가운데서 기도했고, 다윗이 스올에서 기도하자, 하나님께서 다윗을 건지시기 위해서 하늘 성전에서 친히 내려오시는데, 하늘장막을 찢으시고 친히 천군천사와 바람 날개를 타고 걸음을 타고 내려오시면서 흑암을 뚫고 내려오시고 그러니까 땅이 막 뒤흔들리고 지진이 일어나고, 우뢰 소리를 발하고, 그 깊은 죽음의 물 가운데서 다윗을 구원하는 이야기, 하나님의 구원, 우리는 예수 믿어 재산 받는 구원만 생각을 하는데 우리가 받은 구원은 우주적인 전쟁 가운데 하나님께서 물에 빠져 죽음의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교회와 성도들을 건져 주시는 어마어마한 우주적 전쟁의 사건 가운데서 다윗을 구원하시고, 이스라엘을 구원하시고, 대한민국을 구원하시고, 우리에게 이렇게 자유 민주주의적인 헌법도 주시고 제헌절도 주시는 이런 하나님을 다윗은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래서 다윗이 내가 받은 구원이 큰 구원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50절에 다윗은 이름으로 여호와여 내가 모든 민족 중에 죽게 감사하며 주의 이름을 찬양하리다. 로 마치고 있습니다. 18장 50절 “내가 모든 열방 가운데서 주님을 찬양하겠다. 주의 이름을 찬양하겠다.” 그런데 바울이 이 말씀을 하나님의 구원 사를 쭉 이야기를 하다가 바울이 이 말씀을 인용하네요. 로마서 15장 9절에,
 
*로마서 15:9,
9 이방인들도 그 긍휼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하심이라 기록된 바 그러므로 내가 열방 중에서 주께 감사하고 주의 이름을 찬송하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세계 선교의 핵심적인 구절이 되겠습니다. 복음주의 신앙고백을 이렇게 정수로 만든 로잔 언약에서는 이 구절을 가지고 해석을 할 때, 세계의 모든 교회가 홀 처치가, 홀 가스팰을, 온전한 복음을 홀 월드의 온 세상에 전해야 한다고 고백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한나의 기도를 통해서 다윈을 통하여 이렇게 확장되고 전개되면서 전 세계적인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다윗의 나라는 망했습니다. 다윗의 후손들은 왕권을 잃었습니다. 수백 년 동안 다윗의 꿈을 가슴속에 품고 살았던 한 여자가 있었는데, 나사렛에서 살고 있는 마리아였습니다. 마리아가 이 한나와 다윗의 노래를 가져오면서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이 찬양을 드리고 있습니다. 몇 절 되지 않습니다. 참 소박합니다. 수수한 노래입니다. 모짜르트도 여기에서 매그니피컷을 노래했는데, 세바스찬 바흐도, 슈베르트도, 리발디도 누가 복음의 첫 찬양이 되겠습니다. 그렇지만 이 노래 자체는 너무나 소박합니다. 한나의 기도와 다윗은 노래가 비교되지 않을 정도로 참 담백한데 특별합니다. 유니크하죠.
 
이런 노래가 없죠. 왜요 왜 그렇습니까? 배경이 놀랍습니다. 이 찬양의 배경이 뭐냐 하면, 마리아가 예수님의 어머니 마리아가 아기예수를 잉태하고 요한의 어머니 엘리사벳에게 문안을 갔는데 엘리사벳과 마리아가 만나자마자 태중에 있던 태중에 있던 요한이 태 안에서 태 안에서, 기쁨으로 내 복 중에서 뛰놀았도다. 태 속에 있는 아이가 복중해서 뛰놀았다. 이 뛰놀았다는 이 헬라의 단어는 히브리어로 번역을 하자면 춤추다. 의 춤추다 아이가 태속에서 춤을 추는, 아 하나님의 임재를 하나님의 임재를 태속에 있는 아이가, 아기 예수 앞에 6개월 늦게 생긴 아기 예수 앞에서, 임재를 느끼면서 춤을 추는 성령으로 부른 찬양입니다. 성령의 감동 가운데 마리아가 찬양하고 있습니다.
 
생명의 약동과 충만, 성령께서 직접적이고 전인격적인 감동을 주시고 있습니다. 마리아의 송가는 본질적으로 여기에 있는 모든 구절들이 대부분의 구절들이 하나의 노래에서 온 것이고, 다윗의 노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나가 내 마음이 여호와를 즐거워하며 내가 주의 구원을 기뻐합니다. 라고 찬양했는데 마리아는 내 영혼이 주를 찬양하며, 내 마음이 내 구주을 기뻐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나 노래의 중심 사상은 48절에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 여종의 비천함을 돌보셨다 비천하다. 한나는 이 마리아는 자신의 상황뿐만 아니라, 온 이스라엘의 상황을 비천(卑賤)하다고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한나가 말하던 주리던 자, 임신하지 못 하던 자, 가난한 자, 빈궁한 자, 걸음더미에 있는 자, 이것을 추상적으로 표현하자면 한마디로 비천하다 우리가 지금 참 비천하게 되었다. 이것은 마리아 자신의 상황이라기보다는 온 이스라엘의 공동체적인 상황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한나가 느끼는 비천함은 영적이었을 것입니다. 기도하는 자리에 설 때, 우리는 늘 우리가 한없이 비천함을 느끼는 것입니다. 비천한 나에게 비천한 나에게, 능하신 이가 큰일을 내게 하겠다.
 
다윗은 큰 구원을 바라보았는데, 그의 후손을 통해서 큰 구원을 바라보았는데, 주님의 큰 구원이 나사렛에서의 처녀 마리아에게 큰 일로 찾아왔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나에게 너무나 큰일을 이루시기 때문에 만세에, 만세의 나를 복이 있다. 행복하다고 일컬을 것이다. 마리아는 만세에 복된 사람이 되었습니다. 자신을 온전히 버렸기 때문입니다. 헤르만 바빙크라고 하는 이 개혁주의 조직 신학자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마리아는 하나님의 예정과 섭리 가운데 특별한 선택과 은혜를 입었다. 하나님은 마리아를 성자의 어머니가 되도록 준비하셨다.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께서는 마리아가 자신의 어머니 되기를 원하셨다.
-헤르만 바빙크-
 
구원사의 정점이 하나님이 인류 역사에서 이루실 가장 큰 사건이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고 그 아들이 임마누엘이 되는 이 사건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성육신의 영광이 이제 마리아에게 나타났습니다. 마리아를 통해서 하나님이 사람이 되셨습니다. 그냥 신이 인간이 된 것이 아니라 성경이 말하는 견줄 바 없는 하나님이 영광의 모든 속성을 가지신 그 하나님께서 비천한 인간인 우리와 같이 되신 것입니다. 무한히 유한이 되셨습니다. 영원히 시간 속에 들어왔습니다. 불변이 가변이 되었습니다. 창조주가 기름 부음 받은 자가 되었습니다. 지존 자께서 엄마의 태속에 있고 어머니를 젖을 파는 완전한 의존 자가 되었습니다. 영이신 하나님이 육신을 입었습니다. 초자연이 자연 속에 들어오셨습니다. 신비입니다. 초월입니다. 비선형의 극치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믿고 있는 믿음의 핵심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공로로, 우리의 노력으로, 우리의 선행으로 우리의 도덕적인 노력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찾아오셔서 우리하고 똑같은 혈육을 입으시고 우리와 똑같은 시험을 받으시고, 모든 시험을 이기시고, 우리를 구원하신 것입니다. 이 성육신의 은총이 두려워하는 자에게 이제는 대대로 있을 것이라고 마리아가 말하고 있습니다. 성육신을 통하여 주님의 자비로움이 은총이 우리에게 캐쉬가 된 것입니다. 성육신의 하나님께서 이제는 교만한 자를 낮추시고, 겸손한 자를 높이실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영원히 평생 우리가 어떤 인생의 과정을 통과하든지 간에 겸손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53절에 주리는 자들을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다. 이제는 주님께서 자신의 백성들에게 좋은 것을 주시겠다고 하십니다. 경건한 사람에게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에게는 이 세상의 좋은 것들이 더 이상 해가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리아는 이 성육신의 약속은 다윈에게 약속한 것 정도가 아니라,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그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마치 3명의 오페라 가수들이 각자의 아리아를 부르는 것 같은 한나가 자신의 아리아를 불러 거대한 오케스트라와 함께 51절에 걸치는 찬양을 드리고, 마리아의 그 청순하고 아름다운 이 매그니픽 컷을 우리는 들었습니다. 이 세 사람 다 인생으로 말하자면, 모순의 극치 가운데 살았습니다. 극한 모순 가운데 살아서 극단적 모순 가운데 살았지만 이 인생의 모순을 대면하고 역설로 디바인 패러독스로 하나님의 패러독스로 만들어서 주님의 구원을 찬양하고 있습니다.
 
세 사람 다 각자의 많은 죽음을 뚫고 생명으로 나아갔습니다. 예수님은 친히 십자가에서 못 박혀 죽으시고, 부활 생명으로 나아가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우리의 몸을 입고 오신 이 구원의 은혜를 생각하면서 우리도 너무나 많은 모순들, 문명사적인 선언 속에서 우리는 갈피를 잡지 못하고 혼돈과 모순 가운데 있지만 우리의 수많은 모순을 맞닥뜨리고 받아들이고, 패러독스로 만들고 주님의 영광을 찬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의 뿔이 높아질 수 있기를 축원 드립니다.
 
요약










=====
 

-2부, 3부.
▶설교자: 김장한 목사님(극동방송 이사장)

2부ㆍ3부
제목: "이상적인 교회"
말씀: 사도행전 2:41~47
설교자: 김장한 목사님(극동방송 이사장)
ㅡㅡㅡㅡㅡㅡ
*사도행전 2:41~47,
41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43 사람마다 두려워하는데 사도들로 말미암아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
 

○김장한 목사님(극동방송 이사장)
▶조금 아까 오정현 목사님 전화를 주시면서 거기 지금 몇 시입니까? 그러니까 토요일 날 저녁 한 7시 반, 8시 됐다고 그러시더라구. 내일 주일날 아마 거기서 설교하시는 것 같은데, 저더러 떠나시기 전에도 목사님 예배 좀 잘 드려주세요.
 
그러고 떠나시더라구 그래서 2부 예배 잘 드렸는데 3부 예배도 잘 드릴 것을 믿습니다. “이상적인 교회”, 오늘 초대교회 사도행전 2장에 나오는 초대교회하고 사랑의 교회하고 비교를 해 봤는데 그때 피 예배당은 이렇게 아름답지 않았을 거라고 느껴지지만 하루에 3천 명이 더해주는 걸 보면은 거기도 많이 모였구요. 그때 찬양대가 여기 찬양대 만큼 했는지, 난 잘 몰르는데 그래도 찬양을 그때 했을 것 같고, 사실 교회는 빌딩이 아니라 오늘 여러분들이 하나님의 교회인 줄 믿으시면 알면 아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아까 2부 예배에 ‘이상적인 교회’ 만약 규정한다면, 오늘 본문에 난 말씀을 근거로 성장하는 교회 그로잉 러치, 어린애가 자라서 성장해야지 정상적이죠. 교회가 개척해 가지고 계속 성장해야 이상적인 교회가 되고 두 번째로, 2부 예배 말씀드린 게 선교하는 교회 고잉 처치, 제가 중앙교에 목회할 때 장기 선교사는 안 되더라도 단기 선교사로도 1번 다녀오라고 내가 목회하는 동안에 우리 중앙 교회 성도들은 다 선교 지를 1번 다녀오라 그랬어요.
 
선교하는 교회가 이상적인 교회다. 그래서 오늘 세 번째로는 빛나는 교회, 글로잉 트러치 네 번째 눈물 있는 교회, 이제 이렇게 마감이 될 텐데 만약 2부 예배 안 나오신 분들은 아마 카세트 사시면은 2부 예배 설교가 나올 거예요. 자 어느 날 3부에 빛나는 교회가 글로잉 처치, 사도 행전 2장 44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모여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했다. 이것이 빛나는 교회, 사실 글로잉 처치, 사랑의 교회 어디서 봐도 빛나는 교회예요.
 
사람들이 많아서도 아니고, 건물이 좋아서도 아니고, 하나님께서 이상적인 교회로 인정하시기 때문에 빛나는 교회예요. 울리엄 캐리, 소년이죠. 구두 수선공이었습니다. 꿈과 소망 없이 살아가던 울리엄 캐리, 예수님을 믿고 인생관이 완전히 변했어요. 가치관이 달라졌고 꿈을 가진 사람으로서 하나님이 변화를 시켰어요. 울리엄 캐리, 그는 구두 수선 가게를 차려놓고 그 앞에다가 세계 지도를 펴놓고 거기 3가지 표현을 써놨어요.
 
큰 비션을 가져라. 그레이피션, 두 번째로, 큰 기도를 해라. 그레이트 프레이, 세 번째로, 큰 기대를 걸라. 그레이트 익스펙테이션, 그 3가지를 써놓고 매일 구두 수선을 하면서 선교의 꿈을 접지를 않았습니다. 남의 구두 수선 가게에서 수선을 하나 사람이 꿈을 품어 봤자 수선 가게 하나 정도 차리는 것이 아닐까? 생각을 했지만은 윌리엄 캐리의 꿈은 그거하고 달랐습니다. 그는 세계 지도를 품에 넣고 그 당시 아무도 외국 선교로 나가는 것을 생각하지 않고 있을 때, 선교사로 나가겠다는 자원을 했습니다.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비웃었습니다. 후원자도 없을 텐데 아내까지도 선교사 나가는 걸 반대했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인도로 뛰어 들어갔습니다. 선교의 아버지, 선교의 원조 윌리엄 캐리, 바로 그 사람입니다. 그는 꿈을 가졌기에 아무나 할 수 없는 그 일을 해냈던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은 어떠한 경우에도 꿈을 포기하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들지라도 그리스도인은 소망을 잃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바로 그분 때문에 오늘도 희망차게 살아야 할 이유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 번째 우리가 생각해야 할 것은 빛나는 교회는 꿈과 환상을 가졌다고 하죠. 두 번째로, 하나님께서 실천하는 교회, 사자행전 11장 26절에, 만남의 안디옥에 데리고 와서 둘이 교회에 1년간 모여 있어 큰 무리를 가르쳤고 제자들이 안디옥에서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실천하는 교회, 행하는 교회 무엇이 달라도 다릅니다. 자기만 위한 교회가 아니라 이웃과 남을 위한 교회, 사회에서 큰 빛이 되는 교회,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했습니다. 기도하는 교회, 사도행전 4장 13절에,
 
*사도행전 4:13,
13 그들이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그들을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또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우리 한국 부흥의 역사를 볼 것 같으면, 김익두 목사라는 분이 계셨어요. 깡패가 그 동네 친구의 권유로 이웃동네 금산교회 부흥회에 참석했다가 울리엄 스왈론이라 하는 선교사의 설교를 듣고 회개하고 사람이 변합니다. 김익두 얼마나 개망나니였냐고 할 것 같으면은 교회 부흥이 하고 있는데, 거기 신발을 다 걷어다가 화장실에 집어넣는 사람이었고, 그는 산으로 나무를 해러 한 게 아니라 시장으로 나무를 하러 가가지고 제일 보기 좋은 장작은 자기가 지고 갑니다. 누구도 말하는 사람도 없죠. 그러다가 울리엄 스왈론의 설교를 듣고 김익두 전도사는 다시 태어납니다. 어느 날 신방을 다녀오던 중 김익두 전도사는 거지 앉은뱅이를 만났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제자들처럼 예수의 이름으로 앉은뱅이를 고쳐봐 고쳐보겠다고 생각을 하고 사람이 없는 한적한 과수원 돌담 밑으로 거지를 데려가 가서, “금과 은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내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어라.” 했는데 아무 사건이 일어나질 않았습니다. 너무나 부끄럽고 그 자리 도망칠 수밖에 없어서 김 전도사는 자식의 무능함을 탄식하다가 담요를 싸들고 산으로 올라가서 금식과 철화를 하며 능력을 달라고 하나님 앞에 기도를 합니다. 간절히 기도하고, 나니까 기도하는 가운데 불같은 성령이 그에게 임했고, 전도사님은 성령의 능력이 충만했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산에서 내려오다가 김 전도사는 얼마 전에 앉은뱅이를 다시 만났습니다. 이제 부끄러움도 없이 그의 손을 잡고 예수의 이름으로 일어나라. 고 소리를 쳤습니다. 그러자 앉은뱅이가 벌떡 그 자리에서 일어났습니다. 이것이 김익두 목사의 첫 번째 기적이라고 합니다.
 
그 후 2만 명의 난치병 환자들을 안수해 기도해서 고쳐 주었고, 208개의 교회를 개척했고, 200여 명의 신학생들을 공부시켰습니다. 김익두 목사님과 한국교회 성도들은 정말 군산 천막 교회 집회 때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고, 교회가 급성장하기 시작했는데 그러다가 6.25 사변이 터짐으로써 공상군에 맞서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를 했습니다. 김익두 목사님의 이런 큰 능력은 기도 없이는 불가능한 것이라고 했죠. 김익두 목사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마가복음 9장 27절 이하에 보면,
 
*마가복음 9:29,
29 이르시되 기도 외에 다른 것으로는 이런 종류가 나갈 수 없느니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2:39,
39예수께서 나가사 습관을 따라 감람 산에 가시매 제자들도 따라갔더니.
-기도하러, 기도하는 가정은 변화됩니다. 기도하는 개인도 변화합니다. 기도하는 교회도 변화가 됩니다. 기도하는 나라는 반드시 변화가 오는 줄 믿으시길 바랍니다.
※영국의 노예 해방에 운동하였던 울리엄 웨어포스는 자기 아들에게 새벽 기도의 중요성을 관하여 편지를 써서 보낸 적이 있다고 합니다. 한번 들어보세요.
 
“사랑하는 아들아 내가 니게 원하는 것이 하나 있단다 그것은 결코 아침 기도를 무시하거나 짧게 해버리거나 성급하게 마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특히 골방에서 하나님과의 교제를 등한이 하지 않도록 주의했으면 한다. 신앙생활에 있어서 이보다 더 치명적인 것은 달리 없다. 만약 내가 아침부터 하나님과 친근한 교제를 하게 된다면 너는 지금보다 더 훌륭하게 하나님께 쓰임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울리엄 웨어포스-
 
- 노예 해방을 지지하고 살아있는 신앙을 행동으로 보여준 투사의 삶이 올리엄 웨어포스라고 하지요 하루에 첫 시간을 어떻게 시작하는가에 따라서 하루의 결과가 어떠리라. 는 것을 예상해 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과 함께 새벽을 여는 사람은 충만한 은혜를 경험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네 번째로, 어떤 교회가 이상적인 교회냐, 눈물있는 교회가 이상적인 교회라고 했습니다. 그로잉 처치, 사도행전 2장 44절 45절에,
 
*사도행전 2:44-45,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허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누어 주었다고 했습니다. 우리는 사람과 함께 울지 않고 배고프고 헐벗은 사람과 나누지 못하는 교회는 이상적인 교회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적어도 3번이나 우셨다고 했습니다. 어떠한 교회가 이상적인 교회냐, 새벽마다 나와서 하나님 앞에 울부짖으면서 통행하는 그런 교회가 이상적인 교회,
 
여집사님이 남편의 무지한핍박을 가두면서도 새벽기도 빠지지 않고 주위를 성소하고, 수요일날 저녁 예배 꼭 참석을 했는데 그 남편은 부인이 교회 다닌다고 얼마나 하루는 그 여집사님이 자기 남편 신발 한 짝을 가지고 새벽 기도에 가서 앞에 남편의 구두를 놓고 기도를 합니다. 하나님 신발 임자가 예수 믿고 구원받고 이 교회 장로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눈물을 흘리며 통곡으로 기도를 합니다. 남편이 벌떡 일어나 보니까, 아내가 없어졌어요. 틀림없이 교세 교회 갔을 거다. 교회를 갑니다. 암만 신발을 찾아도 한쪽밖에 없어. 그래서 다른 신발을 신고 교회 가보니까 자기 부인이 자기 구두 1짝을 갖다 놓고 통곡을 하면서 울면서 이 사람이 교회 나와서 회개하고, 교회가 열심히 봉사하고 교회에 누구보다도 앞장서서 장로가 되게 해달라고 열심히 기도하는 그 부인의 기도소리를 들으면서 감동을 받은 거예요. 다음 주일부터 교회 나가야지. 부인을 따라서 교회 나가기 시작해서 몇 년 후에 그 교회의 수석 장로가 됐다고 하죠. 잃어버린 영혼을 위해 눈물을 흘려야 그 교회가 이상적인 교회가 될 줄 믿습니다. 사도행전 20장 31절에,
 
*사도행전 20:31,
31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그랬습니다. 제가 중앙교회 45년 목회를 하면서, 헌금봉토에 기도 제목을 쓰라 그래요. 우리 교회의 기도 제목 90프로가 남편 예수 믿고 구원받게 해 달라고 하는 기도 제목이에요. 그런 분들이 새벽 예배에 와서 눈물로 통회하면서 남편, 시부모, 예수 믿게 해달라고 통곡하는 사람들, ‘구하라 그러면 너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믄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열릴 것이라.’고 했습니다. 잃은 영혼을 위해서 얼마나 눈물을 흘렸습니까? 여러분 사랑하는 식구들 중에 아직 믿지 않는 사람 사랑하는 친구가 아직 믿지 않는 친구가 있다면, 얼마나 눈물을 흘리면서 그 사람들을 위해서 통곡을 하며 기도를 했나 두 번째로, 잃어버린 영혼을 사랑하라고 했습니다. 잠언 10:12에,
 
*잠언 10:12,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느니라.
-미움은 다툼을 일으켜도 사랑은 모든 허물을 가리운다. 고 했습니다. 1997년 9월에 소천한 테레사 수녀,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성녀입니다. 그녀가 그와 같이 헌신하게 된 삶을 살게 된 경위는 기차를 타고 가는데 도중에 테레사는 다음과 같은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다고 합니다.
 
테레사야, 너는 5만 명의 거지와 2만 명의 문등 환자가 있는 칼카다에 가서, 그들은 길가에서 나서 길가에서 살다가 길가에서 죽는다. 네가 그들에게 잠자리를 주고, 죽을 때 무덤을 만들어줘라. 테레사는 하나님의 음성에 순종하면서 2년 동안 인도 여행을 준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48년 8월 8일 마침내 인도 켈커다로 향합니다. 그때 그녀의 팀은 찬송가 1권, 성경책 1권, 입고 있는 수녀복 1벌이 전부였습니다. 그때 그는 이렇게 기도를 했다고 합니다.
 
하나님, 이 1벌의 옷이 헤어지면 저는 무슨 옷을 입을지 모릅니다. 오늘 밤 어디서 잘지도 모릅니다. 내일 아침 어디서 먹게 될 지도 모르고 떠납니다. 내 일생을 당신에게 책임져 주시옵소서. 그후 30년이 지난 오늘날 그녀의 수고로 100여 곳에 고아원이 세워졌고, 세계 각처의 사랑의 선교회 미셔너리 오브 처치가 세워졌습니다.
 
저는 캘커다에 가서 테레스 수녀를 두 번 만났습니다. 가서 만나보니까 키가 작은 할머니 양로원도 하고 고아원도 하고 참 굉장히 서민적으로 사는데, 내가 인도 동북부에서 부흥회를 하고 나오다가 갈 거 다 해서 비행기 타고 서울로 돌아와야 되는데 내 가방에 있던 옷 다 넣고, 그때 선물을 15개를 받았어요. 그게 뭐냐, 사람들이 손으로 짠 셔라고 하는 게 있어 담요 비슷한 거, 각 집하에서 나한테 선물 1 주는데 15장을 받았어요. 제가 그걸 갖고 나와서 테레사 수녀한테 혹시 이게 당신에게 필요하면 내가 다 주고 가겠다. 그게 절대 필요하다고 그래서 내가 지갑에 있던 돈 그때 딸라 가져갔죠. 다 넣고 내가 입고 없던 1벌만 남기고 다 주고 그 샤 15개를 거기다 다 주고 왔는데, 참 자기 고국을 떠나서 30년 동안 캘카다에 살면서 그 죽어가는 사람들하고 함께 생활을 하면서 세계적인 우인이 됐다고 하는 것을 생각해 봤을 때에 어떤 교회가 이상적인 교회냐? 고린도전서 10장 33절이라는 말씀 그대로
 
*고린도전서 10:33,
33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하라.
-오늘 이 설교를 마치기 전에, 예화 하나를 드리고 마칠게요. 열광적인 샘보다 제자가 쉽다는 윌리엄 볼드의 선교적 생애입니다. 윌리엄 볼드라고 하는 학생은 어마어마한 부잣집 아들이었습니다. 남들은 국내에서 수학여행을 하는데 올리엄 볼드는 그 부모님이 고등학교 졸업 예물로 세계 여행을 시켰습니다. 그래서 윌리엄 볼드는 세계 여행을 하던 중에 예수님 없이 사는 사람들이 고통 하는 모습을 보고 부모의 바람과는 달리 선교를 위해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하는 결심을 합니다. 그리고 아버지 회사의 후계를 포기하고 자신의 성경책을 다음과 같은 글을 썼습니다.
 
노 리설(No reserve), 남김이 없이 모두 바친다. 실크 로드로 갔던 이슬람 문화가 많이 자리 잡고 있었을 때의 윌리엄 볼드는 이집트 카이로를 떠나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배우게 됐습니다. 극에서 위생 비 위생적이지요. 한센 병 가진 사람들을 보면서 윌리엄 볼드는 그들에게 복음을 전했지만은 척수막염이 걸려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성경책에 이러한 글을 써놨습니다. 노 리트릿(No retreat), 후퇴하지 않겠다. 한 달 뒤에 25살의 나이에 결국 윌리엄 볼드는 세상을 떠납니다.
 
그는 사망하기 전에 자신의 성경책에 유언처럼 다음과 같은 문장을 실렸습니다. 노 리트릿(No retreat), 노 리그렛(No regrets), 노 리서브(No reserve), 마지막에 후회 없는 삶이었다고 합니다. 아들을 먼저 보낸 후 그의 어머니는 한센 병 환자들을 위해서 복음 병원을 차려줍니다. 복음병원은 현재 제2 인민 병원으로 이름이 바꿔졌습니다. 윌리엄 볼드는 기린은 작은 역사관도 만들어 주었습니다. 대부호의 자제로서 태어난 남부럽지 않은 편안한 삶을 얼마든지 살 수가 있었던 윌리엄 볼드는 자신의 모든 기회, 권리, 소유, 즉 자기 자신을 모두 버리고 자신의 십자가를 치고 예수님을 따라간 사람입니다. 자신이 남긴 말처럼 노 리서브(No reserve)-남김없이, 노 리트릿No reserve)-후퇴 없이, 노 리그렛(No regrets)-후회 없이, 그 수첩에 적어놓고 실천해 옮겼다고 합니다.
 
언제나 자신에게는 노!라고 말하고 예수님에게는 예스! 라고 말을 하면서 살아온 울리엄 볼드, 그가 세상을 떠나 이집트에 있는 그의 묘비에 다음과 같은 글이 쓰여져 있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 그는 일어나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랐으며 형제 사랑에 대한 특별한 마음을 품고 주님을 섬기는 마음속에 열정이 불타오르며 소망으로 기뻐하고 고난을 인내하며 기도에 힘쓰며 성도와 교통하다가 세상을 떠났느니라.”
 
-참 하나님께 그만큼 바칠 수 있는 윌리엄 볼드를 보면서 오늘 내가 사는 삶이 어떠한 삶인가? 이 교회가 대한민국의 아니 전 세계에 이상적인 교회가 되고, 한국에 있는 많은 교회가 사랑의 교회를 본받는 교회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