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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근담(菜根譚)전집 제115]

115장/욕망이 진리가 될 수도 있다

    無風月花柳, 不成造化. 無情欲嗜好, 不成心體. 
    무풍월화류, 불성조화. 무정욕기호, 불성심체. 
    只以我轉物, 不以物役我, 則嗜欲莫非天機, 塵情 卽是理境矣. 
    지이아전물, 불이물역아, 즉기욕막비천기, 진정 즉시리경의. 
         
    바람과 달과 꽃과 버들이 없으면 
    천지의 조화는 이루어지지 않고, 
    정욕과 기호가 없으면 
    마음의 바탕도 이루어지지 않느니라.
    다만 내가 주체가 되어 사물을 부리고 사물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면, 
    곧 정욕과 기호도 하늘의 기미 아님이 없고, 
    세속적인 정도 곧 진리의 경계가 되느니라.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권세욕과 명예욕, 물질욕 등을 가지게 됨은
    결코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런 욕망이 없다면 
    어찌 인간생활의 문명과 문화가 이렇게 발달할 수 있었겠는가
    좀더 잘 살아보고 인간답게 살아보려는 욕망이 있었기에
    인간은 오늘날의 부유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고
    또 문화와 문명을 자랑할 수 있게 되었다.
    문제는 그런 권세욕과 명예욕, 물질욕 등에 사로잡혀 끌려다녀서는 안된다.
    그런 정욕이 인생의 전부인 양
    그것들에 얽매어서 질질 끌려다녀서는 곤란하다는 뜻이다.
    참자유란 그런 정욕에 얽매이지 않고 도리어 그런 정욕을 
    나 자신이 다스릴 수 있는 경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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