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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마케팅 기법이란?---

매경TEST 기출문제 693회

Q. 아래 기사와 같은 마케팅 전략에 대한 올바른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협업해야 뜬다!
서로 다른 업종의 기업이나 상품이 협업하는 마케팅 기법이 인기다. 대표적인 사례로 농심 새우깡과 협업해 모자, 티셔츠 등을 출시한 삼성물산의 에잇세컨즈, 빙그레 메로나와 협업해 운동화를 출시한 스포츠 브랜드인 FILA가 있다. 이 밖에도 세븐일레븐은 롯데칠성음료인 레쓰비와 협업한 '레쓰비 소보로빵'을 출시해 SNS에서 이슈가 됐다.

① 기존 브랜드에 새로운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다.
② 변화하는 고객들의 니즈(Needs)에 대응하기 쉽다.
③ 예상치 못한 상품의 조합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할 수 있다.
④ 각 상품의 타깃 고객층이 유사할수록 시너지 효과가 더 클 것이다.
⑤ 시장 지위가 강한 브랜드보다 약한 브랜드와 협업할 때 시너지 효과가 더 클 것이다.

▶ 해설

  위 기사는 서로 다른 업종의 기업이나 상품들이 협업하는 마케팅 기법인 하이브리드 마케팅(hybrid marketing)에 관한 내용이다. 하이브리드 마케팅을 통해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새로운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고 주의와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리고 다른 업종 간 협업이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마케팅은 협업하는 기업들이 타깃으로 하는 소비자가 유사할수록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또한 브랜드 파워나 영향력이 낮은 기업·제품보다 높은 기업·제품과 협업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정답은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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