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 732 회 경제상식퀴즈

1. 부동산과 정보기술(IT)을 결합한 혁신적인 서비스 산업을 가리키는 말은?
  1. ① 핀테크
  2. ② 섭테크
  3. ③ 프롭테크
  4. ④ 리걸테크
2. 중앙은행이 통화를 시중에 직접 공급해 신용경색을 해소하고 경기를 부양시키는 통화정책은?
  1. ① 테이퍼링
  2. ② 양적완화
  3. ③ 턴어라운드
  4. ④ 리디노미네이션
3. 기존에 통용되고 있는 화폐의 액면을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조치는?
  1. ① 테이퍼링
  2. ② 양적완화
  3. ③ 턴어라운드
  4. ④ 리디노미네이션
4. 보유 재산이나 근로 여부 등에 관계없이 모든 국민에게 무조건 일괄적인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의 복지제도는?
  1. ① 국민총소득
  2. ② 명목소득
  3. ③ 기본소득
  4. ④ 가처분소득
5. 김군은 1금융권 A은행 예금에 1억원을, 2금융권 B저축은행 예금에 1000만원을 넣어뒀다. A와 B가 파산했다면 예금자보호제도에 따라 김군이 보장받는 원금은?
  1. ① 1억원
  2. ② 6000만원
  3. ③ 2000만원
  4. ④ 1000만원
6.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는 틈새시장을 뜻하는 용어는?
  1. ① 불 마켓
  2. ② 니치 마켓
  3. ③ 베어 마켓
  4. ④ 레몬 마켓
7. 기업이 발표한 실적이 투자자들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상황을 무엇이라 할까?
  1. ① 유동성 함정
  2. ② 오버 슈팅
  3. ③ 승자의 저주
  4. ④ 어닝 쇼크
8. 다음 중 부자든 서민이든 누구나 똑같은 세율을 부담하고 있는 세금은?
  1. ① 법인세
  2. ② 소득세
  3. ③ 상속세
  4. ④ 부가가치세
    ----------------------------------------------------------

    Cover Story

    [커버스토리]

    -대입 황금열쇠 생글에 있다!----


    “생글생글에 대학 입학의 길이 있다”는 설(說)은 ‘썰’일 뿐일까? 2022학년도 대입 시험에 생글생글이 다룬 내용이 여러 문제로 출제되자, “다시 보자, 생글” 입소문이 퍼지고 있다. 생글생글이 위력을 발휘한 곳은 3개 영역이다. 국어 비문학 지문, 사회탐구의 경제, 대학별 논술 전형.

    이번 수능 국어에 출제된 비문학 지문(기축 통화, 트리핀 효과, 브레턴우즈 체제, 닉슨 쇼크가 연계된 문제)은 생글이 자주 다룬 주제였다. 생글을 평소 꾸준히 읽은 학생이라면 당황하기보다 “꿀이네” 했을 유형이었다.

    사회탐구 과목인 경제의 경우, 생글이 자주 소개한 테샛 문제와 유사성을 보였다. 특히 2번, 3번, 4번, 5번, 7번, 12번, 13번, 17번 문제의 싱크로율은 매우 높다. 수시 논술 전형에서도 정부의 시장 개입에 대한 찬반, 실업수당과 근로의욕 간의 관계, 자유주의, 개인과 공동체 문제 등이 제시문으로 출제됐다. 이것 역시 생글의 단골 주제다. “생글생글에 대입 황금 열쇠 3개가 있다”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생글생글을 읽자.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