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 717 회 경제상식퀴즈

1.경제활동의 주축이 되는 만 15~64세 인구를 가리킨다. 한국은 급격한 감소가 예상되고 있는 이것은?
  1. ① 경제활동인구
  2. ② 비경제활동인구
  3. ③ 생산가능인구
  4. ④ 주민등록인구
2.지방자치단체의 총수입에서 자체수입의 비중이다. 지자체의 세입 징수기반이 좋을수록 올라가는 이 지표는? 
  1. ① 재정건전성
  2. ② 재정자립도
  3. ③ 조세부담률
  4. ④ 국민부담률
3.국내총생산(GDP)에서 국세와 지방세가 차지하는 비중이다. 특정국 국민의 세금 부담 정도를 보여주는 지표인 이것은?
  1. ① 재정건전성
  2. ② 재정자립도
  3. ③ 조세부담률
  4. ④ 국민부담률
4.저축은행, 보험사, 카드사, 증권사 등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용어는?
  1. ① 1금융권
  2. ② 2금융권
  3. ③ 3금융권
  4. ④ 투자은행
5.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이 동시에 마이너스로 떨어지는 경기 침체 상황을 뜻하는 말은?
  1. ① 하이퍼인플레이션
  2. ② 디플레이션
  3. ③ 스태그플레이션
  4. ④ 리디노미네이션
6.국민연금의 ‘이것’은 1998년 60%에 달했으나 10년 후쯤엔 40%까지 내려갈 전망이다. 퇴직 전 평균 임금 대비 연금의 비율인 이것은?
  1. ① 만기환급률
  2. ② 소득대체율
  3. ③ 한계대체율
  4. ④ 한계효용
7.적대적 인수합병(M&A)으로부터 기존 경영진의 경영권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차등의결권
  2. ② 황금낙하산
  3. ③ 액면분할
  4. ④ 초다수결의제
8.회사가 영업을 중단하고 보유자산을 모두 처분한다고 가정할 때 채권자, 주주 등 이해관계자에게 줄 수 있는 돈이 얼마인지를 계산한 것은?
  1. ① 청산가치
  2. ② 존속가치
  3. ③ 내재가치
  4. ④ 순자산가치
---------------------------------------------------------------------

Cover Story

여름방학에 마무리할 학생부·자소서.

대학 입시에서 2008년 입학사정관제가 도입된 것은 점수로 나타나지 않는 학생의 잠재력과 창의성 등을 감안해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자는 취지에서입니다. 지금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도입 취지에 맞게 고교 내신이 3, 4등급에 그쳐도 SKY(서울·연세·고려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사례가 그동안 많이 나왔습니다. 생글생글 학생기자를 거쳐 명문대에 진학한 대학 생글이들의 합격 수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교과와 비교과 활동에 적극 참여하며 고교 3년 동안 성장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남과 차별화해 대학 측에 어필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교과학습이나 동아리 활동 주도, 다양한 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여러 가능성 모색, 학생회 활동 등을 통해 기른 리더십, 봉사활동 등을 통해 육성한 공감능력과 사회적 책임 의식, 일찌감치 대학 희망전공을 정하고 그 전공에 맞춰 해온 심화활동, 희망전공을 빨리 정하진 못했지만 다양한 탐색을 통한 나만의 길 찾기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또한 자신의 활동을 몇 개의 키워드로 정리하고 희망하는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게 자기소개서 등 서류를 작성하되 단순한 나열이나 추상적 표현이 아닌, 학년이 올라가면서 발전하는 모습을 구체적 사례와 엮어 서술했다고 합니다.

올해(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는 교사추천서가 폐지되고 자기소개서 문항과 기재내용이 대폭 축소된 데다 고려대 등 일부 대학이 아예 자소서를 폐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자소서는 자신만의 ‘끼’와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서류입니다.

마찬가지로 학교생활기록부는 학교에서 이뤄진 모든 활동을 기록하는 서류로 1학년 때부터 착실히 관리해야 합니다. 2024학년도부터는 개인봉사활동이나 자율동아리 활동 등은 학생부에 기재하되 대입전형자료로 활용하지 않기로 했지만, 학생의 성장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기록으로서의 중요성은 여전히 큽니다. 1학년부터 학년이 올라가면서 보충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꾸준히 내용을 채워야 하는 것이죠.

올해 1학기가 끝나고 여름방학에 접어든 지금 고3 수험생들은 자소서 작성과 학생부 마무리에 집중해야 한다고 입시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2학기가 시작되면 수시 원서 접수와 대학별 고사를 준비하기에도 벅차기 때문이죠. 고1, 2학년은 1학기를 마무리하면서 학생부를 보완해야 할 시기입니다. 조정숙 종로학원 수시전략연구소장의 도움으로 자소서 작성과 학생부 보충을 위해 꼭 점검할 내용을 4, 5면에서 알아봅시다.

정태웅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

▷약한 나로 강하게- 스캇브래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