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제 716 회 경제상식퀴즈

1.가계 소비지출 중 식료품비의 비중을 뜻한다. 보통 소득이 높아질수록 하락하게 되는 이것은?
  1. ① 지니계수
  2. ② 소득 5분위배율
  3. ③ 상대적 빈곤율
  4. ④ 엥겔지수
2.채권을 발행한 곳이 파산했을 때 다른 채권자 부채를 모두 청산한 다음 마지막으로 상환받을 수 있는 채권을 뜻하는 말은?
  1. ① 선순위채
  2. ② 후순위채
  3. ③ 외평채
  4. ④ 신용부도스와프
3.현재 국내에 적용되고 있는 법정최고금리는 얼마일까?
  1. ① 연 10%
  2. ② 연 20%
  3. ③ 연 24%
  4. ④ 연 28%
4.서울 지역 부동산 거래를 강하게 규제하니 경기·인천 등 수도권에서 부동산 매매 수요가 급증하는 현상에 어울리는 말은?
  1. ① 낙수효과
  2. ② 풍선효과
  3. ③ 분수효과
  4. ④ 기저효과
5.상장사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언론 보도나 소문에 대한 확인 요구에 해당 기업이 직접 사실 여부를 답변하도록 한 제도는?
  1. ① 기업공개
  2. ② 외부감사
  3. ③ 조회공시
  4. ④ 감사거절
6.주가지수선물, 주가지수옵션, 개별주식옵션의 만기가 동시에 겹치는 일명 ‘세 마녀의 날’을 뜻하는 말은?
  1. ① 블랙 먼데이
  2. ② 사이버 먼데이
  3. ③ 트리플 위칭데이
  4. ④ 쿼드러플 위칭데이
7.주식을 액면분할했을 때 나타나는 효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주식 수 증가
  2. ② 액면가 하락
  3. ③ 거래 촉진
  4. ④ 자본금 감소
8.주가가 일정 범위 안에서 등락을 거듭할 때 흔히 증시가 ‘이것’에 갇혀있다는 표현을 많이 쓴다. 이것에 적절한 말은?
  1. ① 가격제한폭
  2. ② 박스권
  3. ③ 지지선
  4. ④ 하한가
--------------------------------------------------------------

over Story

독서를 통한 ''지적 성장의 경험'' 자소서에 녹여내라

서울대 입학본부가 올해 웹진 아로리에 공개한 ‘2021학년도 서울대 수시모집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읽은 책’은 전년도에 이어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이고, 2위는 《침묵의 봄》(레이첼 카슨), 3위는 《멋진 신세계》(올더스 헉슬리)였습니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서울대가 중시하는 것은 지원자들이 충분한 독서 활동을 통해 연마한 우수한 독서 능력을 가지고 있느냐는 점”이라며 “자신의 삶과 학습 활동에 가장 큰 감동이나 변화를 준 도서를 선정해 이를 통해 지적 성장, 영향 등을 중심으로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기술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했습니다.


교보문고와 생글기자 출신 대학생들이 추천하는 ‘여름방학에 꼭 읽어야 할 책’을 소개합니다.

◆《공간의 미래》(유현준)
코로나19로 우리의 일상이 바뀌면서 공간도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집, 회사, 학교, 공원 등 우리가 친숙하게 생활하고 있는 이 공간들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상상해 볼 수 있게 하는 책으로 우리의 일상에서 창의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에릭 와이너)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부터 몽테뉴까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철학자들의 삶과 작품 속에서 우리 인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가는 책. 저자 에릭 와이너는 ‘미국의 작가 빌 브라이슨의 유머와 스위스 출신 철학자 알랭 드 보통의 통찰력이 만났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고구려 세트》(김진명 역사소설 전7권)
《고구려》는 김진명 필생의 역작으로 고구려 최전성기를 관통하는 다섯 왕(미천왕-고국원왕-소수림왕-고국양왕-광개토대왕)들의 살아 숨 쉬는 일대기를 한 번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대와 같이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 속에서 가장 뜨거운 시간을 마주했던 다섯 왕을 통해 현재 우리가 나아가야 할 외교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디 에센셜: 어니스트 헤밍웨이》(어니스트 헤밍웨이)
《노인과 바다》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가 헤밍웨이의 대표 단편과 에세이를 한 권으로 만날 수 있는 책입니다. 작가를 꿈꾸거나 문학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한 번 읽어볼 만한 시리즈죠.

◆《클라라와 태양》(가즈오 이시구로)
2017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이며 명실상부 현대 영문학을 대표하는 최고의 작가 가즈오 이시구로의 최신작. 인공지능 로봇 클라라와 인간 소녀 조시가 그려내는 가슴 저미는 슬픔과 사랑, 그리고 헌신의 이야기입니다. 과연 ‘인간됨’이란 무엇인지, 무엇이 인간 개개인을 고유하게 만드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죠.



◆《페인트》(이희영)
제12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으로 양육 공동체가 실현된 미래 사회의 부모, 나아가 가족의 의미에 대해 고찰의 계기를 던지는 이야기입니다.

◆《시간을 파는 상점》(김선영)
제1회 자음과모음 청소년문학상 수상작으로 흐르는 시간이라는 소재를 다룬 소설입니다. 지금 이 순간이 만들어내는 또 다른 국면에 대한 통찰을 주는 책이죠.

◆《미드나잇 라이브러리》(매트 헤이그)
후회 없는 인생을 사는 방법, 진정한 삶의 의미를 알려주는 소설로 올해 상반기 소설 분야 베스트셀러입니다. 자살을 결심한 주인공이 다양한 삶을 살아보면서 진정한 삶을 찾아가는 내용으로 기발한 상상력에 감동을 더해 읽는 재미까지 줍니다.

-이제 역전되리라 - 시와 그림 찬양-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