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글생글은 3주 전 아이폰을 만든 ‘미국의 영웅’ 스티브 잡스를 기리는 글을 실었습니다. 그가 아이폰으로 세상을 어떻게 바꿨는지, 애플을 어떤 기업으로 성장시켰는지를 배울 수 있는 기획이었습니다.
생글은 이번주에 타계 1주기(10월 25일)를 맞은 ‘한국의 영웅’ 이건희 삼성 회장을 되돌아보는 커버스토리를 준비했습니다. 자원과 기술이 척박했던 한국에서 이 회장이 어떻게 반도체와 휴대폰 사업을 할 생각을 했는지, 그리고 삼성을 어떻게 바꿔 놓았는지를 되짚어 보려는 것이죠.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1987년 삼성 지휘봉을 잡은 이 회장은 30년 만에 삼성을 반도체와 휴대폰 부문에서 ‘월클 레전드’ 기업으로 올려 놨습니다. 이 회장이 이룬 업적은 잡스의 업적보다 결코 못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미국에는 돈도, 자원도, 인재도, 시장도 넘치지만 한국 사정은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았습니다. 일본이 꽉 잡고 있던 반도체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세계적 기업들이 쥐락펴락하는 휴대폰 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을지를 전혀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 회장은 다 바꿀 것을 삼성 식구들에게 호소했습니다. 변하지 않으면 죽는다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냈습니다.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꿔봐”는 그가 남긴 대표적인 말입니다. 그리고 삼성에 초일류 DNA를 심기 시작했습니다. 이 회장이 월급쟁이 경영자였다면 이런 변신은 애초에 불가능했을 겁니다. 그는 미래라는 불확실성과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위험을 무릅쓰고 혁신한 기업가였습니다. 설탕, 밀가루, 라디오, TV 생산에 만족하면서 회사를 꾸렸다면 지금 같은 삼성은 없었겠지요. 이것을 우리는 기업가 정신이라고 부릅니다.
이 회장은 삼성 브랜드 파워를 세계 5위로 길러 냈습니다. 삼성 앞에는 애플,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만 있지요. 10조원에 불과했던 매출은 39배나 늘었고, 고용 인력은 5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기업 성장을 한눈에 보여주는 시가총액(주식 수×주식 시가)은 1조원에서 396조원으로 늘었습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기업 가치 향상입니다.
타계 1주기를 맞아 ‘레전드’를 추억해보는 것은 후대의 학생들에게도 뜻있는 일일 겁니다. 우리는 다른 나라 인물보다 국내 인물을 홀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해외 기업보다 국내 기업을 경시하는 풍토도 강합니다. 여러분 중에서 ‘제2의 이건희’가 나오길 희망하며 4, 5면으로 넘어갈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