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제·금융 상식 퀴즈 O X] 10월 3일 (768)

1. 세 차례 연속으로 ‘자이언트 스텝’을 단행한 미국 중앙은행(Fed)의 현재 기준금리는 연 몇%인가?

①1.00~1.25% ②2.00~2.25%
③3.00~3.25% ④4.00~4.25%

2. 현재 한국의 최고액권인 5만원 권 도안에 등장하는 인물은 누구일까?

①세종대왕 ②이순신
③이황 ④신사임당

3. 경제 뉴스에 많이 나오는 3대 원유(原油) 중 하나다. 중동지역에서 생산돼 국내 에너지 가격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유종은?

①서부텍사스원유 ②브렌트유
③카스티야원유 ④두바이유

4. 증권사가 투자자에게 주식 거래대금을 빌려주는 것을 말한다. 빚을 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늘어나면 잔액이 증가하는 이것은?

①공매도 ②통화옵션
③신용융자 ④통화스와프

5. 국제통화기금(IMF)이 만든 ‘특별인출권’을 가리킨다. 회원국이 보유하면 외환보유액으로 인정되는 이것은?

①IFRS ②BIS ③SDR ④MSCI

6. 중고차 시장과 같이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해 소비자가 손해를 볼 가능성이 높은 시장을 가리키는 말은?

①레몬 마켓 ②오픈 마켓
③OTC 마켓 ④베어 마켓

7. 국내 증시에서 어제 종가 1만원을 기록한 A기업의 주가가 오늘은 가격제한폭까지 떨어졌다면, 주가는 얼마가 된 걸까?

①6000원 ②7000원
③8000원 ④9000원

8. 대규모 건설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자에게 신용도나 담보와 관계없이 사업의 미래 수익성을 보고 대출해주는 금융기법은?

①엔젤투자 ②기업공개(IPO)
③크라우드 펀딩
④프로젝트파이낸싱(PF)

-------------------------------------------------

[커버스토리]
금리와 환율 그리고 나…헤어질 수 없는 운명이죠


그래픽=이정희 한국경제신문 기자

금리와 환율은 ‘좋은 이웃’입니다. 어떤 경제 활동을 할지, 하지 말아야 할지 조언해주죠. 이를테면 교통 신호등과 비슷합니다. 언제 직진, 정지, 좌회전, 우회전, 유턴할지 알려주죠. 금리와 환율도 그러합니다.

예를 들어 금리가 오른다(돈을 빌릴 때 내야 할 이자가 많아진다면)는 신호는 여러분에게 돈을 적게 빌리라고 충고한 것과 비슷합니다. 새로운 사업을 하려는 사람이라면 계획을 면밀히 재검토하겠지요. 이런 사람과 기업이 국가적으로 많아진다면, 일자리는 생기지 않습니다. 거꾸로 금리가 낮아지는 신호가 뜨면 반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런 충고를 해준다는 점에서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와 <러쉬!>를 쓴 토드 부크홀츠는 “금리는 좋은 이웃”이라고 말했습니다.

환율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 원화와 미국 달러화의 교환 비율이 높아지면(원화의 가치가 떨어지면), 석유를 수입하는 기업은 더 많은 원화를 지불해야 하고 결국 국내에서 파는 석유 가격을 올리게 될 겁니다. 자동차를 모는 부모님은 자가용보다 대중교통을 더 자주 이용하겠지요. 원화를 달러로 바꿔서 미국으로 유학가야 하는 나에게도 많은 부담을 줍니다.

최근 금리와 환율이 가파르게 올라서 난리가 났습니다. 우리의 ‘좋은 이웃’이 무슨 말썽을 일으켰는지 공부해봅시다.

고기완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연구위원

+ Recent posts